재테크/내집마련

생애최초 주택 청약 당첨 서류 '소득세 입증서류 5개년'에 대해 알아보자 (알바도 포함? , 사회초년생은..)

bumcrush 2023. 11. 28. 22:19
반응형

주택 청약 당첨 서류 '소득세 입증서류 5개년(소득금액증명원 5개년)'에 대해 알아보자 (알바도 포함?)

#생애최초  #주택청약 #주택청약당첨 #주택청약당첨서류 #주택청약 당첨자 서류

#소득세입증서류 5개년 #소득금액증명원 5개년 #사회초년생 #알바도 포함? #소득세 입증서류 알바 #소득세 입증서류 아르바이트


 

잡담

 

살다보니 아파트 청약 당첨도 되고  이런 날이 다 있다.

원래 내년 초 쯤 경기도에 20년 쯤 된 구축 아파트를 사려고 맘먹고 있었는데,

마침 내가 눈 여겨 보고 있던 지역에 청약이 떠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넣어봤는데, 웬 일 당첨되었다!!  

(확실히 청약 분위기가 많이 식은 것 같다.  이것은 개이득?) 

평수는 조금 작아졌지만 ㅠ 그래도 신축 대단지에 걸어서 이용가능한 거리에 지하철 호선 2개 이용할 수 있는 것에 만족,

아 자세한 건 따로 포스팅 할 예정이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주택 청약 당첨자 서류 중에 제일 헷갈렸던 서류가 하나있었는데,

바로 '소득세 입증서류 5개년(소득금액증명원 5개년)' 에 관련된 내용이다.

 

제출해야하는 서류 관련 내용은 시행사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본 내용은 참고만 해주세요! 

 

소득세 입증서류 (=소득금액증명원)

 

 

 

우선 나같은 경우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전형으로 당첨을 한 상태였다.

합격자 제출 서류 리스트 중에 '소득세 입증서류 5개년'이 있었다.

 

'5개년도 소득세 입증서류'는 말 그대로 5개년도의 소득세를 납부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서류이다.

(쉽게 말해 4대보험 가입된 직장,아르바이트를 했다면 소득세를 낸 것이다..!)

 

해당 소득세 입증 서류에는 뭐 여러개 있었는데,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면 됐었다.  

 

 

소득금액증명원 어디서 발급?

 

소득금액증명원은 다행히 정부24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다.

 

아래 정부24 링크로 이동해서 발급받으면 된다.  (로그인 필수)

https://www.gov.kr/mw/AA020InfoCappView.do?HighCtgCD=A09002&CappBizCD=12100000021&tp_seq=01

정부24 소득금액증명 발급

 

 

 

참고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공짜이고 작년것부터 발급 가능하다! (올해거는 안됨)

발급내용에서 증명받고자하는 기간을 반드시 XXXX년 ~ 2022년(포스팅 날짜 기준 작년) 까지로 해야한다. 

2023년(포스팅 날짜 기준 올해)까지로 하면 취소 당한다.

정부24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증명받고자하는 기간은 적당히 길게 이유는 아래서 설명

 

 

 

아래는 내가 청약 당첨자 서류 준비하면서 궁금했던 것 Q&A 방식으로 정리..

 

 

근데 나는 아직 일 시작한지 4년차인데.. 괜찮을까? (알바도 인정해주나요?)

 

사실 제일 걱정했던 부분이다.

나는 이제 직장인 4년차 정도 된다.

사회초년생이라고 하긴 좀 그렇지만 어째튼 일 시작한지 아직 5년이 되지 않았다..

 

근데 다행히 나는 대학생 때 인턴, 아르바이트 몇번한 적은 있다.

 

아르바이트 한 경험이 있다면 우선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해 보자.

 

4대보험 가입된 아르바이트를 했었다면

소득금액증명원에 일했던 곳이 뜰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소득세 납부 인정이 된다.

 

 

 

소득금액증명원 알바 또는 일 한 기간이 짧은데 인정이 되나요?

 

납부 인정 된다.

 

나는 알바 주로 2~3개월 했었는데, 인정 되었다.

예를 들어

2015년 알바 3개월  => 1개년도 인정

2016년 인턴 2개월  => 1개년도 인정

 

이렇게면 2015, 2016년도 각각 2개년도 소득세 납부 인정이 되었다.

(소득금액증명원에 일했던 곳이 뜰때만 가능..!)

 

 

 

5년 연속으로 다녀야 인정되나요?

 

아니요.

5개년도라서 1년 1년 이렇게 떨어져 있어도 상관 없다.

 

예를 들면 

2015년 알바 3개월  => 1개년도 인정

2016년 인턴 2개월  => 1개년도 인정

2018년 알바 2개월 => 1개년도 인정

2020년 직장 1년    =>  1개년도 인정

2022년 직장 1년    =>  1개년도 인정

 

이렇게 5개년이 띄엄 띄엄 있어도 상관 없다!

(소득금액증명원에 일했던 곳이 뜬다는 가정하에..! )

 

이래서 일단 소득금액증명원 뗄 때 적당히 길게 잡고 떼보자.. ㅋㅋ

(너무 길게 잡으면 데이터 가져오는데 오래걸릴 수 도 있음)

 

#생애최초  #주택청약 #주택청약당첨 #주택청약당첨서류 #주택청약 당첨자 서류

#소득세입증서류 5개년 #소득금액증명원 5개년 #사회초년생 #알바도 포함? #소득세 입증서류 알바 #소득세 입증서류 아르바이트


이렇게 해서 소득세 입증서류 5개년은 별 문제 없이 통과가 되었다.

 

청약 당첨자 서류 가 엄청 복잡해서

서류 준비하면서 전화를 한 4번은 걸어댄거 같다.

(괜히 서류 잘못 됐다가 여러번 왔다갔다 하기 싫어서 ㅋㅋ 근데 결국 딴 서류 때매 한 번 더감 ㅋ)

 

여튼 내 집 마련 꿈꾸는 2030들 모두 화이팅하시고 ㅠㅠ

혹시 서류 관련해서 긴가민가 하면 무조건 전화해서 물어보자! 

 

드디어 꿈꿔왔던 내 집마련에 한 걸음 더 다가간 느낌 !😁

#생애최초  #주택청약 #주택청약당첨 #주택청약당첨서류 #주택청약 당첨자 서류

#소득세입증서류 5개년 #소득금액증명원 5개년 #사회초년생 #알바도 포함? #소득세 입증서류 알바 #소득세 입증서류 아르바이트

반응형
  • 현재글생애최초 주택 청약 당첨 서류 '소득세 입증서류 5개년'에 대해 알아보자 (알바도 포함? , 사회초년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