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격증

2016 SQLD자격증 합격 후기 / 공부방법 / SQLD에 대한 모든 것

bumcrush 2017. 1. 3. 00:11
반응형

 

 

-

 

안녕하세요. 오늘은 SQLD 자격증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제가 SQLD 시험 준비하면서 궁금했던 점, 어떻게 공부했는지

모두 적어보겠습니다!

 

(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포스팅이 많이 서툴수있어요 ㅠ )

 

 

 

SQLD 시험 소개

SQLD는 DB에 관련된 자격증이구요. (다 아실테지만 ㅎㅎ)

 

시험 과목이 크게 2개로 나눠져 있어요.

데이터모델링의 이해SQL 기본 및 활용

 

이 두 과목 합쳐서 60점이상이 나오면 합격인데요,

★ 만약에 두과목중 하나라도 40%미만의 점수를 딴다면 과락기준으로 불합격하게 된답니다.

 

시험문항은 50개

 

시험시간은 90분(1시간 30분)

 

시험유형은 객관식/단답형 주관식입니다.

주로 객관식이 대다수며 제가 쳤을 때는 주관식은 7~8문제 정도 나왔던거 같네요.

 

 

+) 시험과목은 2개지만 90분동안 쉬지않고 한번에 다 칩니다.

 

 

 

SQLD 합격 후기

 

저는 2016년  '제22회 SQLD 시험' 에 응시해서 78점으로 합격을했습니다.

시험 전날밤에 잠을 제대로 못자서

시험 당일날 컨디션 난조였는데,  다행히 한번에 합격을 했네요 !

 

*시험 난이도는 매 시험마다 바뀔수있으니 밑에 글은 참고만 해주세요~

 

< 데이터모델링의 이해 >

제가 응시한 22회 시험에서는 개념을 묻는 문제(모델링 문제)가 정말 헷갈렸는데,

(덕분에 첫페이지부터 살짝 멘붕 ㅠ)

 

시험문제에서 책에서 쓰이는 문장 비슷하게 내지 않고

말을 바꾸어서 되게 꼬아서 내더라구요.

개념을 확실히 잡아두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저는 나름대로 개념 잘 잡았다고 생각했는데도

많이 헷갈리고

이 부분에서 시간도 꽤 많이 빼앗겼네요 ㅠㅠ

 

 

< SQL 기본 및 활용 >

이 부분은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는 않았던거 같아요.

대신 시험지 한바닥을 채우는 엄청난 길이의 SQL문들 때문에

문제보자마자 겁 먹었었는데,

침착하게 무엇을 물어보는지 잘 생각하면서 푸니깐

답은 어느정도 보였어요.

 

( 다만 제가 모델링부분에서 시간을 생각보다 많이 투자해서

시간이 모자라서 3~4문제는 찍어버렸단거 ㅠ )

 

그리고 주관식은 생각보다 쉽게 나와서 다 적었습니다.

 

-

 

자! 그러면 지금부터 시험 준비를 어떻게 했는지

알려드릴게요. (사실 별거없지만 ㅎㅎ..)

 

 

 

SQLD 시험 교재

 

교재는 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만든

 

' SQL 전문가 가이드 2013 Edition ' 요거 하나 봤습니다.   

 

가격은 5만원,  짱두꺼움 (ㅎㄷㄷ)

 

아! 그리고 이 교재는 SQLD 뿐만아니라 SQLP자격증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서

 

과목 1,2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SQLD시험 준비 기간

 

저는 여름방학동안 SQLD 시험을 준비했는데요,

준비 기간을 좀 넉넉하게 두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그렇게 끈질기지 못하거든요 ㅋㅋㅋ

 

항상 중간에 나태해지는 제 자신을 제가 알기에

넉넉히  계획은 2달 잡았습니다.

 

실제로 공부한기간은 아마 1달하고 10일 정도?

될것 같네요.

 

월~금요일 까지 하루에 2~3시간 씩 하루 할당량을 정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토요일은 5일간 공부한 것을 복습했구요.

일요일은 휴무

(난 오래 앉아있는것도 못해 ㅠ)

 

저는 전공과를 다니고 있긴 하나

그때 당시 학교에서 DB모델링 부분만 수업을 들은상태였고

직접 설계하는부분(DML,DCL,DDL 등등) 은 많이 안해봐서 따로 책보면서 차근차근 공부했습니다.

 

 

 

SQLD시험 공부 방법

우선 이부분은 개인마다 공부하는 스타일이 달라서

어떻게 해야 효율적이다 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제 케이스에 대해 말씀해 드릴게요.

 

-

 

1. 계획세우기

 

저는 우선 공부를 조금 계획적으로 하는 스타일이에요.

목차를 보고

하루하루 할당량을 정해놓고 할당량을 채울 때까지 공부를 합니다.

(그게 주로 2~3시간,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도 있음)

 

만약에 일찍 끝내면 조기퇴근하는겁니다. (나름의 인센티브?)

 

 

(그림자 ㅠ)

 

이런식으로 목차를 보고 대강 할당량을 정했어요.

 

과목 1 ,모델링부분은 제가 학교에서 수업들은게 있어서

하루에 절기준으로 3절씩 끊어 공부하기로 계획했구요.

 

과목 2, SQL부분은 2절씩 공부하기로 계획 했고

공부하다가 좀 어렵다 이해하기 힘들다 싶으면 1절씩 공부했습니다.

 

계획 짤때 중요한것은

★ 계획은 항상 변경될 수있다는 점을 염두해야된다는 것!

(아프거나 친구랑 놀러가야되는 경우도 있으니깐ㅋㅋ)

 

따라서 너무 말도안되게 하루할당량을 많이 정해서도 안되고,

공부일정을 너무 꽉꽉 채워도 안됨

(공부 못한날의 할당량을 대체할 날과 복습할 날을 위해

계획을 여유롭게 잡자 = 여분의 날을 남겨두자) 

 

 

-

 

2. 공부 & 연습문제

 

공부는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다 싶은 내용이나

헷갈리는 내용 빨간색 밑줄 쳐가면서 공부했습니다.

 

공부하다가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하시는 부분은 일단 넘어가세요.

뒷부분을 공부하시다보면 자연스레 풀리는 부분도 있더라구요@!

 

그리고 한 장이 끝날때마다 연습문제가 있는데,

꼭 풀어보세요.

물론 시험문제는 이것보다 훨씬 어렵지만,

 

그래도 내가 기본적인개념을 잘 알고있나

체크해 볼 수 있으니깐요.

 

-

 

3. 노트 정리 

 

(노트 정리라고는 적어놨지만 저는 이면지가 많아서

이면지에 적었습니다. )

 

정말 중요한거에요!

위에서 하루 할당량을 정하고 공부를 했잖아요?

 

그럼 그날 공부한거를 노트나 A4용지에 정리해보는 겁니다!

 

공부를 하시다보면 느끼실겁니다.

책도 너무 두껍고 글도 너무 많고 그냥 줄글로 쭈욱 되어있어서

보기 힘든단거, 아니 다시 보기 싫다는 거.

 

공부하면서 밑줄친 내용, 헷갈리는 내용,단어, SQL문 등등

생각을 정리하시면서 핵심을 간략하게 적으세요!

(처음부터 너무 상세하게 다 적으면 보기 싫어집니다.)

 

* 1과목(모델링부분) => 밑줄친내용, 헷갈리는 단어

* 2과목(SQL부분) => 그 챕터에서 핵심되는 SQL문(가장 어려운 SQL문)을

직접 손으로 한번 적어보세요. 

 

 

그리고 나서 다음날 공부 시작전에 어제 정리한 것을 한번 정독합니다.

그러면 "아~ 어제 이런거를 공부했었지" 하시면서

리마인드 시키는 거죠.

 

특히 함수(문자형,숫자형,날짜형 등등) 부분 같은경우에는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이런거는  한번에 외우실라고 하시지 마시고

 

 

이런식으로 함수와 결과값을 적어놓고

자주자주 보시면 훨씬 잘 기억되요.

 

토요일에는 5일간 누적된 정리노트를 한번 싸악 보시면

 합격의 문이 똭!!

 

-

 

4. 정독과 복습

 

책을 한번 정독하시고 나면 다시 정독해야 되요.

저는 2번 정독했는데 많이 할 수 있으면 많이 하실수록 좋습니다.

 

아마 책을 다시 보시면 처음 볼때보다 속도가 좀 빨라질거에요.

 

그치만 그동안 노트에 정리한 핵심부분만 보고

복습을 했기때문에 반드시 허술한 부분이 있을거에요.

 

이제 그부분을 찾아 메꾸는 겁니다.

허술한 부분을 찾으면 노트정리한 곳에

눈에 띄는 색깔의 펜으로 정리를 합니다.

 

저는 빨간펜으로 옆에 추가해갔는데요.

예를 들자면  "COUNT(), SUM(),AVG() 같은 집계함수는 having절에는 사용가능하지만

where절에는 사용할수 없다"라든가

 

"CONCAT('RA','DY') 함수의 결과 = 'RA' || 'DY' = 'RA'+'DY'

세 가지의 경우의 결과값이 모두 같다" 등등

복습하면서 알게된 내용을 적어요.

 

이런식으로 자신의 약점을 계속 보완해 나가는거에요.

 

 

 

 

SQLD 기출문제/예상문제

 

아쉽게도 SQLD는 기출문제가 없어요 ㅠㅠ

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철저하게 관리를 하는지 유출도 안되고 있구요.

 

따라서 시험에 대해 감을 잡기가 조금 어려우실수 있어요.

 

그래도 예상문제/복원문제를 통해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어요. 

 

저는 SQLD 시험치기 5일 전부터는 예상문제를 뽑아서 풀기시작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도움 받은 곳은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포럼' 이라는 네이버 카페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포럼>>

http://cafe.naver.com/sqlpd

 

 

여기가시면 월야루o 라고 하시는 아주 착하신분이

저번 회차 시험치신 분들의 의견을 모아서 SQLD 문제를 만들어주신답니다.

 

기출문제 외에도 여러 정보들도 있구

모르거나 헷갈리는 부분도 물어볼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곳입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SQLD는 기출문제가 없기때문에

문제 풀라고해도 자료가 별로 없어요.

틀린 자료도 많구요.

 

따라서 예상문제에 너무 매달리시지 마시구요.

문제는 내가 모르고 있는 개념이 있는가 확인 차 (EXIST라든가 ANY, ALL이라든가..),

그리고 개념 정리용으로 풉시다.

 

 

 

SQLD 자격증 배송

 

이거는 제가 궁금해서 DBguide.net에 직접 물어봤습니다.

분명히 인터넷에 찾아보니 플라스틱으로 된 자격증이 존재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언제 배송되는지 궁금해서 말이죠.

 

그리고 답을 받았는데 아쉽게도

2016년부터 모든 플라스틱 실물 자격증은 발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ㅠㅠ

 

따라서 자격증을 직접 출력해서 사용하면 된다고 하시더군요

(시험결과>자격증출력 메뉴를 통해 출력하여 사용)

 

그래도 자격증이면 지갑에 딱 넣을수있게 플라스틱으로 되있으면 좋은데

아쉽아쉽네요 ㅠ..

마치며..?

와.. 글 진짜 길게 썻네요..

뭔가 빠뜨린것 같기도 하지만 생각나면 수정하겠습니다.

 

주저리 주저리 쓰긴 했지만

결론은 하나네요..

 

'파워 복습'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구요.

 

아무튼 이 글이 sqld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한방에 SQLD합격 하시길 빌게요 : ) !

 

 

 

 

 

 

 

 

 

 

 

 

 

반응형
  • 현재글2016 SQLD자격증 합격 후기 / 공부방법 / SQLD에 대한 모든 것